레드햇(www.kr.redhat.com)이 후원하는 커뮤니티 기반 오픈소스 협업 프로젝트인 페도라 프로젝트(Fedora Project)가 무료 오픈소스 운영체제 배포판인 ‘페도라 18’을 출시했다.
페도라 프로젝트 커뮤니티는 약 6개월 간격으로 새로운 버전을 배포하고 있으며, 이번에 출시된 ‘페도라 18’은 최신의 오픈소스 기능, 효율적인 설치기능, 업그레이드된 혁신적인 기술들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유연한 운영체제로 통합했다.
‘페도라 18’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사용자 기능 : 페도라는 아나콘다(Anaconda) 설치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전면 개편해 설치 과정을 크게 개선했다. 전통적인 데스크톱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간단한 구성과 함께 고급 설치를 위한 강력한 선택 기능을 탑재한 새로운 설치 프로그램은 깔끔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업데이트되었다.
또한 ‘페도라 18’은 데스크톱 환경을 그놈(GNOME) 3.6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 이에 따라 메시지 트레이, 알림창 및 액티비티스 오버뷰(Activities Overview)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접근성을 지원한다. 또한 KDE 플라즈마 워크스페이스(KDE Plasma Workspaces)를 4.9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서 안정성과 성능을 개선한 동시에 다양한 신기능을 제공한다. ‘페도라 18’은 새로운 데스크톱 옵션으로 메이트(MATE)와 시나몬(Cinnamon)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한다.
• 개발자 기능 : ‘페도라 18’은 파이썬, 레일즈, D, 펄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또한 클로저(Clojure) 툴링 패키지와 라이브러리도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탭(SystemTap)을 2.0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코드 모니터링(추적) 및 기타 진단 기능을 확대하고 더 많은 사용자에게 이 기능을 제공한다.
• 시스템 관리자 기능 : ‘페도라 18’이 탑재한 삼바(Samba) 4 최신 버전은 처음으로 액티브 디렉토리 프로토콜을 실행하는 무료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이종의 서버 환경에서 파일 및 프린트 공유 기능을 개선했다. 또한 ‘페도라 18’은 SAN(storage area network)과 NAS(network-attached storage) 관리를 위한 신규 툴 및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등 향상된 스토리지 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스토리지 기술 관리를 위해 일원화된 명령어 인터페이스(CLI)인 시스템 스토리지 매니저(System Storage Manager)를 추가했으며, 오버트(oVirt) 가상화 플랫폼의 관리 애플리케이션인 오버트 엔진은 신규 기능을 탑재한 3.1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 ‘페도라 18’은 처음으로 온프레미스 IaaS 클라우드 플랫폼인 유칼립투스(Eucalyptus) 3.2 버전을 채택했다.
마지막으로 페도라는 오픈스택 폴섬(Folsom)을 도입하는 등 계속해서 오픈스택 최신 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페도라에서 오픈스택 인큐베이션 프로젝트인 히트(Heat)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API를 통해 파일 기반 또는 웹 기반 템플릿을 사용하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오케스트레이션할 수 있다.
‘페도라 18’이 제공하는 전체 기능은 페도라 프로젝트 커뮤니티의 보도자료 사이트 (https://fedoraproject.org/wiki/F18_release_announcement)에서 확인할 수 있다.
6개월 주기의 신규 운영체제 버전 배포를 목표로 하고 있는 페도라 프로젝트는 개발 주기가 짧아 협업을 활발히 하며 최신의 고급 오픈소스 기능을 보다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또한 페도라는 전 세계 커뮤니티 회원이 참여하는 투명하고 공개적인 협업 프로젝트로써 수천 명의 공식 기여자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는 리눅스 사용자들에게 운영체제 결과물을 배포하고 있다. ‘페도라 7’ 버전부터 사용자 IP를 추적한 결과 현재 페도라를 사용하는 고유 IP는 총 4,500만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도라 프로젝트는 작년 한해 동안 미국 버지니아주 블랙스버그,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프랑스 파리, 베네수엘라 발렌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페도라 사용자 및 개발자 회의(FUDCon)를 다수 개최했다. 또한 올해에는 지난1월 18일부터20일까지 미국 캔자스주의 로렌스에서 페도라 사용자 및 개발자 회의를 진행했다. ‘페도라 18’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이용 가능하다.